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유니스트 AI 대학원 전망 어떻게 보시는지요?

2022.11.25

11

5499

우선은 유니스트가 순수 과학 쪽으로 굉장히 인프라가 좋다고 익히 들어왔어서 학교의 연구 환경에 대해서는 매우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속한 분야는 IT/SW쪽이고, 분야적으로 순수과학이 아닌 AI 분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번에 AI 대학원 서류전형에 합격을 한 상태에 이러한 고민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아직 연구실 컨택을 하지 않았고 진학과 컨택 준비를 고민 중입니다. 분야는 AI, NLP 쪽 생각 중 입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유니스트 AI 대학원도 순수과학 분야의 명성 못지 않은 엄청난 명성에 걸맞는 연구 인프라, 연구 실적을 잘 낼 수 있는 분위기, 잠재력 등을 갖추고 있는지, 아니면 AI 대학원 쪽은 결코 아직 그정도는 아니며 발전할 점이나 단점 등이 존재하는지에 대한 것들이 궁금하여,
현직 유니스트 AI 대학원 관련 연구자/종사자 분들의 연구 라이프, 일상 생활 관련된 소중한 의견을 듣고싶어서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답사를 다녀왔을 때는 대학로가 아예 없는 모습을 보았는데 그러면 점심 식사, 커피, 적당한 스트레스 해소 등을 어디서 해결하는지 같은 사소한 것들도 궁금해지는데, 이러한 생활적인 측면에서의 경험에서 우러나는 조언도 해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시간 내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1개

2022.11.25

저두 unist ai대학원 지원했어서 궁금하네요
소심한 소크라테스*

2022.11.25

3년전까지 UNIST에 있다가 지금은 미국박사나온 사람입니다. ㅋㅋㅋ 마침 저도 미인 연구분야가 NLP니 답변할 수있는데까지 해보죠.

장단점
- 공기맑고 살기좋고 공부하기 좋음. 학교지원은 SSH라인보단 좋은데, KAIST처럼 공용 GPU 클러스터가 있거나 하짐 않았음. 지금은 모름. 서버실이 너무 작아서 서버컴 넣기가 어려웠지만, 그건 개선한다고 했으니 지금은 괜찮지 않을까 싶음.
- 토플/GRE 영어강의가 무료라서 유학 준비하기 좋았음.
- 전반적으로 교수님이 돈많아서 리소스 빵빵하면 연구에 전념하기 좋은 환경.
- 제가 다닐땐 NLP하시는 교수님이 없었어서 모르겠네요. ㅋㅋㅋ 고생만 한 기억이... 결국 논문들도 다 이전 학교에서 연구했던 교수님들이랑 협업으로 냈음. 지금은 교수님들 숫자도 늘어나서 괜찮을듯?
- 교수님들 강의 시수가 적고 나이가 젊으셔서 연구에 열정적 (사실 테뉴어 기준이 빡세서 그런거도 있음). 카이스트 대학원처럼 수십명씩 학생이 있는게 아니니 교수님과 연구를 통해 교감을 하기 좋음 (박사할거면 중요함).
- 교수님들이 좀만 유명해지거나 연구실적이 좋으면 카이스트에서 다 데리고 갔음. 따라서, 대가가 양성되긴 어려운 환경. 지금은 다른 학교도 거의 다 인원이 차서 괜찮지 않으려나?
- 총평: 연구를 위한 유무형의 리소스는 나쁘지 않음. 특히 환경은 좋은편. 카이스트와 비교시 연구 지원은 조금 미흡하나, 가두리양식하듯이 150평도 안되는 공간에 50-60명씩 넣지는 않음. 교수와 함께 연구하기 좋음. 과거에는 인력 유출이 심했으나 지금은 괜찮지 않을까하는 막연한 생각.

라이프
- 우선 학교안 빵집에 커피를 팔아서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킨집에서 술을 팔았는데 가본적은 없고 아직도 술 팔지는 모르겠네요? 학생들은 학교 뒷문쪽에 백악관이나 정문에 고깃집을 많이 가는거 같았습니다. 학식은 비싸고 맛없어서 잘 안갔습니다. 저는 차가 있어서 주로 천상, 구영리에서 식사/차/술을 해결했고, 아마 지금은 KTX

대댓글 5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2.11.28

박사과정~포닥시절 실적 괜찮은 젊은 교수들 많이 영입했고 유니 ai 뽑는 기준이 까다로운듯 함
욕심이 있는듯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