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박사 학위 취득 목적이 뭔가요?

2022.11.22

5

1639

학문의 길을 걷고 싶다고 하셨는데 (포닥 기간은 안 잡으시고) 박사 학위 취득까지만 쓰셔서, 그 이후의 목적은 무엇인지부터 명확히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학위 취득 소요시간을 대략 생각해보면, 석사는 33~35세, 박사는 36~39세, 이후 40세부터 시작될 수 있는 그 다음 단계로는 1) 포닥, 2) 기업 루트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포닥 기간은 조교수 임용이 되기 전까지, 기업 취직은 40세 박사 경력 0년차 신입을 뽑아줄 곳을 찾을 때까지 가 되겠고,

습득 필요 skill로 크게 1) 연구하는 방법(연구자 사고 마인드 장착), 2) 영어 회화, 3) 전공 지식 등이 있겠고,

핵심은 논문 출간 능력인데, 1) Imfact Factor(IF) 혹은 H-index 높은 논문을 출간할 수 있거나, 혹은 2) IF 가 높진 않으나 해당 학계에서 높게 인정해주는 논문을 많이 출간할 수 있는지가 관건입니다.

토양 농업 분야 교수님들 CV(Curriculum Vitae, 이력서)를 구글링 등으로 찾아보시면 학력/이력/출간논문/특허/수상 내역 등이 기재되어 있으므로 그걸로 대략 교수가 되는 루트가 보이실 듯 합니다.

교수하시려면 처음부터 해외로 나가시는게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목표달성 확률을 높이는 방법라고 생각합니다.

즐거운 연구 하세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2.11.22

32살 지거국대학원? 서울대 대학원? 글(2022-11-20)에 대한 댓글인데, 여기에 잘못 올라갔습니다. 민망하네요 :)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밝은 로버트 보일*

2022.11.22

.. 누구한테 대답하시는건가요..?

2022.11.22

본문 약간 수정하시면 많이들 볼 수 있는 일반화된 좋은글이 되지 않을까요?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