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연구실 회식 가시나요?

2022.09.24

7

6424

연구실 회식하면 남(타 교수, 회식 불참한 인원, 랩실 외국인 학생) 뒷담화가 주 안주 거리입니다.

술도 못 마시는 편이라 술을 거부해도 강제로 마시라고 하고, 뒷담화 언행이 바람직하지 않게 보여서 계속 회식을 빠지고 있는데요.

여기서 문제는 높은 연차 선배들이 회식 불참으로 텃세를 부리기 시작했다는 겁니다. 이제는 제가 우리 연구실 아니라네요(농담식으로 가볍게 이야기했지만요) ㅋㅋㅋ

개 같아서 때려치우고 싶습니다.


우리 연구실만 그런건가요? 아니면 대부분 연구실이 이런 분위기인가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IF : 5

2022.09.24

일단 지금 상황에선 다 가질 순 없으실 것 같습니다.

2022.09.25

저는 가장 막내인 신입생때부터 교수님까지 참여하시는 연례행사때만 가고 나머지 자리는 안갔습니다.
선배들이 아니꼽게 보긴 했지만 저한테는 그 때 당시 제 할일이 훨씬 더 급하고 중요했기 때문에 그냥안갔어요 ㅎ

주변을 보면 회식을 자주하고 강요하는 분위기의 연구실이 있는가하면
회식이 잦지 않고 참석여부도 자율적인 연구실이 있는 것 같습니다. (후자가 늘어가는 추세이긴 하지만요..)

다른 연구실이 어떻게 하고있던지 간에, 회식 자리를 강요하는 건 잘못된 행동이고
참석은 글쓴님 자유이니 본인이 더 중요하다고 여기시는 일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2022.09.25

참 이런 것 접할 때마다 학부 때 학점관리 열심히 해서 대학원은 반드시 해외(가능하면 미국)로 가라고 후배들한테 조언합니다. 미국은 연구실 회식을 빠지든 말든 각자 연구 열심히 하면 지도 교수도 동료도 아무 말도 안합니다. 오직 연구와 코스웍 당면한 시험과 과제들 처리하기 바빠서 회식에 오면 즐겁게 놀지만 안 온다고 뒷 담화를 하거나 조직적으로 꼽주는 저급한 문화는 거의 못 본 것 같습니다. 한국의 이런 문화 참 안타깝습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