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자대 대학원 타대 대학원 중에 고민이에요

2022.09.24

5

1579

저는 인서울 하위 대학 학부생이고 현재 자대 연구실에서 학부연구생으로 일하고 있어요. 지금은 연구실에 사람이 다 차있고 연구실 분위기도 너무 좋아요. 교수님도 학부생부터 좋은 교수님으로 인기 많으시고 석사 박사 선배님들한테도 좋은 분이신것 같아요! 교수님이 연구도 잘 따오셔서 성과도 나쁘지 않은것같고 인건비도 잘 챙겨주십니다.

근데 문제는 제가 대학원 입학할때 되면 석사 선배님들이 다 졸업해서 없고 박사 1분 남으시는데 이미 졸업하셔서 언제 이 연구실을 뜰지 몰라요. 이게 가장 큰 문제인 것 같아요. 그리고 또 하나의 문제는 지금 있는 연구실과 잘 맞긴 하는데 제가 이 분야만 해보고 다른건 안해봐서 괜찮다고 느끼는건지 잘 모르겠다는거예요. 실험하는거 자체는 재밌어요. 근데 원래 이 분야에 관심이 있어서 들어온게 아니라 그냥 우연히 기회가 생겨서 연구실 들어오게 됐고 하다보니 괜찮다고 느낀거라 순서가 바뀐 것 같아요.(보통은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로 연구실 컨택을 하니깐요)
그래서 시야를 넓히려고 타대 연구실도 알아보기 시작했는데 타대로 가면 또 학비가 많이 걱정되기도 하고, 사실 어떻게 알아보는지도 잘 모르겠어요. 킴박사에 올라오지 않은 곳이 더 많고 타대에 아는 지인은 없고 이래저래 고민이 많네요.

타대 연구실 분위기나 교수님 성향이나 인건비나 등등 알수 있는 방법은 역시 지인을 통해서 밖에 없겠죠? 그리고 만약 그냥 자대 대학원으로 진학하게 된다면 리스크가 많이 클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씩씩한 어니스트 헤밍웨이*

2022.09.24

어느정도 하위권인지 알아야 답변이 가능할듯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2.09.24

우리 랩실 상황이랑 상당히 비슷하네요... 정말 우연때문에 내년에 박사1분만 남는건지, 어쩌다 고인물들이 남았다가 가까스로 다들 탈출하는건지 객관적으로 잘 생각해보셔야할듯. 그리고 과제는 교수님이 따오는게아니라 박사들이 따오는건데 그 박사들마저 다 졸업+내년1명마저 거취불분명 이라면 내년엔 인건비가 없을수도 있습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2.09.25

교수님 나이가 어떻게 되시나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