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대학원을 가는 이유?

2022.06.28

1

1315

현재 화학/생명 분야 4학년 재학 중입니다.

학부연구생을 1년 정도 했었는데 연구실도 나름 잘 맞고 r&d 쪽으로 가고 싶어서 대학원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r&d 쪽은 석사 이상 해야지 취업 범위가 넓다고 익히 들어서요 (학사졸 r&d 뽑는 곳 있는것도 알고는 있습니다.). 옛날에 휴학을 한학기 했어서 대학원 간다면 내년 가을학기 입학 생각하고 있습니다. 관심분야 연구실도 몇군데 추려놓긴 했습니다.

단순히 이런 이유만으로 석사 지원해도 되는지 고민이 정말 많이 되네요. 대학원은 연구에 엄청난 관심이 있어야 가는거라고 항상 생각해 왔어서요. 사실 제가 연구에 엄청난 뜻이 있는 건 아니라서요. 연구실 석사, 박사 선배님들한테도 여쭤봤는데 당연히 된다고, 석사는 원래 엄청난 관심이 없어도 된다고 그러시는데 이게 저를 대학원으로 끌어들이고자 하시는 말씀이신지 잘 모르겠어요..ㅎ 우리 연구실 들어오라는 식의 말씀을 평소에도 많이 하셔서요.

그리고 연구실 사이트에서 졸업생 분들 어디 취업했나 찾아보니까 엄청 취업이 잘되는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채용공고 찾아봐도 애초에 파이가 적더라고요.

사실 1,2학년 때는 공기업도 생각이 있어서 토익, 컴활, 토스, 한국사 다 따놓긴 했는데 공기업 티오를 확 줄인다고 해서.. 선뜻 ncs 준비를 시작하기도 좀 망설여지네요.

아직 어디에도 확신이 없어서 제가 생각해도 제가 답답하네요ㅠ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2.06.28

여기에 글쓰면, 취업하려고 석사가는건 안좋다는 뉘앙스의 글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의 생각과 주변사람들을 보면 연구에 큰 뜻이 있어서 진학하는 사람도 물론 있지만 마찬가지로 R&D 쪽으로 전공을 살려 취업하기 위해 진학한 사람도 많습니다.
가치관의 차이일 뿐이란 말씀드리고싶고, 취업을 위해 석사진학을 한다면 물론 연구와 학문에 뜻이 있어서 진학하는 인원들보다 더 힘들수도 있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나는 연구에 큰 뜻은 없는데, 진학이 맞는것일까? 등을 너무 깊게 생각하시지 마시고, 원하는 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정해진 답은 없고, 석사를 나오지 않더라도 직무능력을 개발하여 R&D쪽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부디 바른선택하셔서 후회없는 결과 얻길 바랍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