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석사 취업 고민에 대하여 선배님들께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2.05.22

2

1997

안녕하세요. 서성한 석사를 졸업한 취준생입니다.
대학원에서는 특정 산업분야에 딥러닝을 응용하는 수준의 연구를 하였습니다. 그렇다보니 비전, 자연어처리와는 크게 관련이 없구요. 그 때문에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취업시장에 나와보니 대부분은 비전, 자연어처리, 추천시스템으로 채용을 하더라구요. 그래서 비전, 자연어처리에 대해서 1~2년 정도 독학과 여러 프로그램으로 공부를 하였으나 네카라같은 곳에 가기에는 한참 모자란 것 같습니다(서탈 아님 면접탈...).
그래서 앞으로의 계획을 생각해보고 비전,자연어처리,추천시스템쪽의 박사과정을 하던지 스타트업에 취업을 하던지 둘 중 하나로 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스타트업은 아직 지원해 본적이 없으나 여러 스타트업의 자격요견을 확인해보니 도전해 볼만 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좋은 연구실, 좋은 스타트업을 먼저 찾아볼려고 하는데요. 제가 기준을 정해봤는데 기준이 맞는지 틀린지에 대해서 조언을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스타트업의 조건>
1. 시리즈 b,c 정도의 투자를 받은 곳.
2. 기술블로그나 재직자의 깃허브를 확인하여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는 곳(근데 스타트업 중에 이걸 확인할 수 있는 곳은 거의 없는 것 같아요).
3. 돈을 많이주는 곳(급여가 높으면 실력자들이 모이는 곳이지 않을까 싶어요. 그럼 당연히 잘 배우기도 좋을 것 같구요).
4. 퇴사율이 적은 곳.
5. 잡플래닛 평점 높은 곳(다만 리뷰수가 10개가 안되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

<좋은 연구실의 조건>
1. 메이저 학회,저널에 대학원생을 1저자로 꾸준히 논문을 쓰는 곳.
2. 교수님 인성. 이건 김박사넷으로 어느정도 확인 가능한 것 같아요.

기준에 대해서는 이정도로 생각해봤구요.
추가로 하나 더 질문을 드리자면 스타트업에서 잘 배우면 꼭 박사과정을 하지 않아도 박사과정을 잘 끝낸 사람만큼 output을 낼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스타트업에서 잘 배운다 해도 한계가 있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들어서요...
근데 또 생각해보면 박사과정 후에 취업을 연구실이 아닌 곳으로 하면 산업계로 나가는 건데 그냥 미리 스타트업에서 산업계를 경험하면서 배우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이론과 현실은 다르니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2.05.22

혹시 전문연이신가요? 그러면 회사 / 연구실 모두 조건에 맞는곳 가기 굉장히 힘듭니다. 회사중에 저 조건을 만족하면 AI 벤처들은 전문연 입사 경쟁이 굉장히 셉니다.
제가 아는 벤처들중에 저거를 다 만족하는곳은 거의 없다고 장담합니다. 고스펙 전문연이 많은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연봉이 세고 기술력도 좋지만 퇴사율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제 주변의 경험을 볼때, 석사로 딥러닝쪽 스타트업에 가서 연구적인 측면의 output (특히 논문)을 내는게 생각보다 어렵다고 하는걸 들었습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