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타임 석박사에 관한 질문

2022.01.13

2

2348

안녕하세요? 조금 많이 늦었지만 다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다름아니라 파트타임으로 석사 혹은 박사 학위를 받는것에 대해 전일제 학위와 얼만큼 차이가 있는지 궁금해서 글 남깁니다.

이전에 학부 졸업 후 전일제 석사과정에 합격 하였으나 생각하던 것과는 달라 원만한 합의 하에 도중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후 현재는 나름의 평범한 회사원으로서 살고 있는 중입니다. 하지만 석사(적성에 맞다면 박사까지도)과정에 대한 생각이나 미련이 남네요. 학부때도 그냥 이론수업 같은것 보다는 실습이나 설계관련 수업이 너무 재밌었습니다. 혼자 필요한 정보를 서칭하고 취합하며 이를 통해 때로는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해 나가며 배우고 알아가는 전과정에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저번 중도하차 이후 지금 딱히 껍데기가 아니라 알맹이에서 제가 매력을 느낄만한 필드는 찾지 못해서 지금 당장 전일제로 학위를 밟을 동기는 명확치 않네요. 그래서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학위 프로그램을 통해 이러한 과정을 진행해보려 하는데 이것이 단순히 연봉등급이나 상위학위라는 것 말고는 큰 의미가 없는 걸까 궁금합니다. 이제는 한번한번의 선택이 중요한 나이인지라 어찌보면 답정너에 가까운 질문이지만.. 다시는 커다란 후회같은건 남기고 싶지 않아 제 미래의 선택에 있어 조금이라도 고견을 구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2.01.13

예전에 저희 랩실 선배 한 분이 박사 파트타임을 하셨는데, 직장과 더불어 만약 부양가족도 있으시다면 솔직히 연구에 시간을 투자하기 힘듭니다.
이 선배도 첫 몇학기만 시험만 치러 학교 나오다가 결국 흐지부지 돼서 박사 수료로 끝났습니다.
실험을 요구하지 않는 분야라면 충분히 도전해볼 수도 있겠으나 원문을 보니 그건 아닌것 같아 파트타임으로 본인이 연구를 직접 하며 흥미를 느끼거나 실적 및 성취감을 얻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단순 학위가 필요하시면 파트타임으로 하시고, 명확한 동기부여가 있으시다면 퇴직 후 풀타임으로 하셔야겠지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