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CSU 교수의 티칭 학교 마무리 글

이기적인 마이클 패러데이*

2022.01.10

14

3494

이제 티칭 학교에 관한 글 마지막이네요. 별로 인기가 있었던 글도 아니고 티칭 학교에 대한 조롱 같은 글과 댓글도 있었지만 나중에 저와 같은 고민을 하게 될지도 모르는 분들에게 유익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 동안 티칭 학교 글을 썼던 이유는 주변에서 포닥 또는 연구원 신분으로 ‘언젠가는 보란듯이 훌륭한 연구 대학의 테뉴어 트랙 교수로 가겠다’는 꿈을 가지고 가족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는 분들을 많이 봐 왔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런 분들의 마음을 이해 못 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그 분들이 티칭 대학에 가지고 있는 인식도 이해가 갑니다. 왜냐하면 티칭 대학에 대한 부정확한 정보가 너무 많고 거의 정보가 없습니다. 심지어 어느 유명한 교수님은 자기 블로그에 ‘티칭 학교들은 박사 학위를 요구하지 않는다’라고 써 놓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학교를 옮기기 전에 많은 분들을 만나서 의견을 듣고 두 학교 시스템간의 차이를 이해하려고 많이 노력 했습니다. 그래서 아마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할 세가지 (얼마나 버는지, 일은 얼마나 힘든지, 그리고 어떤 사람들이 티칭학교에 있는지)에 대해 제 개인전인 경험을 나누고 싶었습니다.

제가 글을 쓸 때 고려했던 타겟층은 한국 박사 후 미국으로 포닥을 오거나 미국에서 박사 후 포닥이나 연구원으로 오랜 기간을 지내고 있는 분들입니다. 이런 분들은 ‘돈을 위해 일을 하지 않는다’ 하시지만 자신 혼자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동안 애들은 커가고 배우자는 늙어 갑니다. 그나마 잘 풀리시는 분들은 순위권 R1 학교로 가시는 경우도 있고 잘 안 풀리시면 10년 포닥 끝에 R2 학교로 가시거나 R1 학교에서 연구 교수로 커리어를 시작 하시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R1 학교의 연구 교수 혹은 티칭 교수는 티칭 학교의 테뉴어 트랙보다 연봉이 비슷하거나 작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테뉴어가 없는 경우가 많고 (티칭 트랙 테뉴어가 있는 R1 학교들이 있음) 자율성이 티칭 학교 테뉴어 교수에 비해 적습니다. 어느 학교던지 테뉴어 교수의 장점은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누가 10년이나 포닥 혹은 연구원 하냐 물으실 수 있지만 미국서 포닥 하다가 한국 가서 연구 교수 하다가 미국으로 다시 와서 포닥 하다가 회사에 취업하거나 연구 교수 하거나 연구원 하시는 분들 주변에 수도 없이 많습니다. 옆에서 보면 애들과 배우자는 정말 고생 많이 합니다. 만약 나중에 이런 상황이 된다면 주변 가족을 꼭 생각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연구 학교가 생각하는 것과는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일단 저는 그랬습니다. 대부분 난 연구를 잘 하니까 내 연구 성과가 뛰어나니 난 당연히 연구 학교를 가야지 생각할 수 있는데 연구 대학의 교수는 그보다 더 많은 것들을 책임져야 합니다. 좋은 연구가 펀딩을 많이 가져올 수 있는 확률이 높지만 펀딩을 따 오는 것은 논문을 쓰는 것과는 조금 다른 문제고 박사 과정 학생을 가르치고 지도하고 그 학생의 취업마저 신경 써야 한다는 것은 ‘내가 연구를 잘하고 좋아하니까 연구 대학’이란 이유와는 많이 다른 문제입니다. 저는 이 두가지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연구 대학을 떠난 결정적 이유였습니다. 특히, 저는 대학원 학생 (심지어 석사라 해도)을 지도 하고 싶은 마음이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연구 대학의 교수로서는 치명적인 단점이죠. 예전 학교에서 테뉴어 심사 조건에 공식적으로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학과장이 직접적으로 3-4년 안에 박사 과정 몇명이 있어야 한다라고 말 했었습니다.

대학 교수를 꿈꾸고 있는 대학원생들이라면 졸업하기 전엔 이런 점들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너무 안일하게 생각 했던거 같습니다. 저는 그냥 막연히 ‘우리 학교가 내 전공으로는 미국에서는 탑10안에 드는데, 난 연구를 잘 하니까, 내 연구로 학교에서 그리고 대외적으로도 상도 많이 받았고 내 분야에서 나름 인정 받았고 졸업하기 전에는 총장상까지 받았으니까 난 당연히 연구 대학으로 가야지’ 하고 생각 했던거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 학교로 오면서도 ‘내 능력을 낭비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 했었는데 여기 와 보니 다른 과이긴 하지만 MIT 박사에 스탠포드 포닥 했던 교수, 저처럼 연구 대학에서 옮긴 교수, 한국 대학에서 근무하다 오신 한국인 교수등 엄청 다양한 교수님들을 보면서 제가 잘난게 하나 없고 쓸데 없는 고민 했단걸 알았습니다.

그리고 학교를 선택할 때 정말 중요한 것 한가지를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코스트코, 한인마트, 병원, 공항, 그리고 한국 직항편에 대해서 체크하세요. 만약, 한인마트가 멀리 있다면 주변 코스트코의 유무가 삶의 질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예전 학교는 코스트코도 한 두시간 거리 한인 마트도 두시간 거리, 공항도 멀고 한국 직항은 더 멀고 그랬는데 캘리포니아로 오니 업무가 쉬워진 것은 논외로 하고도 삶의 질이 엄청 좋아졌습니다. 코스트코가 바로 코 앞인데 거기만 가도 김치도 있고 풀무원 제품들이 많아서 정말 좋습니다. 다 잘 먹고 잘 살자고 하는 일인데 이런 것도 챙겨야죠. 그리고 괜찮은 식당도 중요합니다. 예전에는 주변에 좋은 식당이 없어서 외식 하면 비싸게 돈 주고 먹고도 화가 났었는데 지금 동네는 쌀국수집부터 일식집, 중국집만 해도 열개가 넘습니다. 이런 삶의 질 생각하면 전혀 예전 학교가 그립지 않을 뿐더러 연구 학교에 가서 다시 빡시게 할 생각은 없습니다. 이미 소득 격차는 없어졌고 삶의 여유는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니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4개

2022.01.10

좋은 글 감사합니다! 쓰신 시리즈 너무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근처에 H마트의 유무가 삶의 질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크게 공감합니다ㅎㅎ
저도 주위에 R1에서 테뉴어 못 받고 고통 받는 케이스를 많이 접해서 여러 생각이 들더군요. 결혼이라도 했으면 가족들이 고통 받고, 결혼을 못한 상황이라면 더더욱 결혼을 못 하게 되는.. 인생 고달파지죠ㅠ
어느 학교에 있든, 본인이 테뉴어 받고 행복한 것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2.01.10

코스트코.. H마트.. 저는 가까운 곳에 둘 다 있어서 중요성을 체감하지 못했는데 듣고보니 확실히 중요한 요인중에 하나겠네요.
제가 있는 지역 코스트코는 몇달 전부터 갑자기 김치를 더 이상 판매하지 않아서 H마트에서 어쩔 수 없이 사먹는데.. 제일 싼 김치를 사도 코스트코보다 2배 비싸네요..ㅠㅠ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2.01.10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하나의 새로운 길을 알게 되는 좋은 시리즈 잘 읽었습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