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에 대해 아시는 분?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2021.12.02

4

4812

안녕하세요, 저는 곧 석사과정 입학하게 될 학생입니다.
저희 교수님께서는 이중소속이셔서 기계공학과,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모두에 소속되어 계십니다.
기계공학과 교수님이시니 당연히 연구실은 관악에 있습니다.
그런데 석사 과정은 융대원으로만, 석박통합 과정은 기계공학과로만 지원이 가능하다고 하셔서 융대원으로 지원했습니다.

제가 지원하며 융대원을 처음 듣게 돼서 행정실을 통해 조사를 해봤는데요,
졸업장은 이학/공학 석사로 나오고 전일제 대학원이라고 합니다. 다만 학부가 없어 전문대학원으로 분류되어있고(직장인 분들께서 다니시는 특수 대학원과는 다릅니다.) 학위는 일반 학위가 나온다고 합니다.
제가 지원하는 과는 모두 관악 소속의 겸임 교수님들만 계셔서 코스웍도 관악에서 이루어진다고 하네요.

어차피 같은 랩이고 지원과정만 달라서 크게 신경 안 썼는데, 혹시 이 외에 다른 점이 있는지요?
협동과정 같은 거라고 생각하면 되나요? 혹시 일반과와 달라서 받는 불이익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 융대원이 광교에도 있다고 해서 광교에만 있는 연구실에서 인턴한 친구에게 물어보니, 자대생 분들도 꽤 계시다고 하네요.
그럼 차이 없다고 생각해도 될까요? 저희 연구실에도 자대생 분들이 계셔서요.
혹시 서울대 재학 중이신 분들 계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IF : 2

2021.12.02

별 차이 없어요.
같은 대학 학부 졸업하고 거기서 박사까지했는데 취업할때까지 서울대 본캠 다니는 사람들과 다른 취급받은 기억은 전혀 없어요.
젊은 교수님들이 많이 계셔서 S대 특유의 권위적인 분들 적어서 오히려 그게 좋았어요.
생활면에서도 광교 인프라가 좋아서 불편했던건 없어요. 오히려 관악이 통학할때 대중교통 더 불편했네요.
본캠이 아니라는 이유로 입학은 더 쉬운거 같긴 하던데요. 암튼 거기도 같은 서울대니 걱정안하셔도 될듯 합니다.

대댓글 3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