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분석이나 분석방법론 책 추천부탁드립니다..

2021.10.15

2

1354


석사 들어온지 2학기째된 뉴비입니다..

데이터 분석하고 논문 써보는 수업 듣는데 정말 하나도 모르겠습니다. 선배님들이 발표하는 자료 볼 때마다 무슨 소리를 하는 건가 싶고 부럽습니다.

수업을 들을 때 어려워서 망했다 라고 느끼기 보다 지금이라도 이 문제를 빨리 발견해 다행이라고 생각될 지경입니다.

진짜 하고싶은 연구는 너무 많은데 데이터 분석이나 통계(분석론)에서 걸려버려 감이 안잡힙니다.

공대이긴 하지만 수학을 극도로 싫어하는터라 진짜 딱 적당히만 했는데 이게 발목을 잡네요.

석사과정 하면서 그것도 모르냐고 욕하면 욕 듣겠습니다. 그렇지만 이번학기부터 겨울방학때까지 데이터 분석, 통계는 마스터하고 싶습니다.

선배님들께서는 석박사과정 재학하시면서 어떻게 공부하셨고, 어떤 책을 주로 보셨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많은 조언도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1.10.15

전공이 뭔가요? 선배들은 주로 어떤 분석을 하나요?

2021.10.17

윗댓에 첨언해서 제가 드릴 질문은. . .
1) 연구실 선배들이 어떤 통계 방법을 쓰셨는지? ex. 단변량(T-test, ANOVA, 회귀분석 등), 다변량(PCA, 판별분석 등)
2) 모델링 방법도 쓰시는지? ex. GLMM, 머신러닝이나 딥러닝 등
3) 어느 통계 프로그램을 주로 쓰시는지? ex. SAS, SPSS, R software, Python 등

이렇게 확인하셔야 정확하게 말이 나올듯 합니다.
제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지금 SPSS를 주로 쓰고 단변량이랑 다변량까지 돌릴 수 있구요. . . 혼자 독학하고 뭐 하다보니 거의 2년 넘는 시간 동안 셀수없이 연습을 했던 것 같습니다. . . 요새 R software로 모델링 돌리는 법을 배우느라 주말에 따로 시간을 빼서 공부를 하는데 정말 거의 무한에 가까울 정도로 많은 분석법이 있어서 어디까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그저 연구자 본인이 갖고 있는 연구 아이디어를 증명할 수준의 통계 방법이랑 모델링 방법까지만 습득하고 나머지는 공동연구 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는게 좋을듯 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