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금] 휴학과 관련한 고민입니다.

2021.09.17

5

1282

안녕하세요, 졸업까지 두 학기 남은 석사과정 재학생입니다.
요즘 (등록금 마련을 위한) 휴학에 대해 정말 고민이 많습니다.
지난 학기에 일신상에 문제가 생겨 학업에 집중을 하지 못해 한 학기 성적을 통째로 날려먹었고,
다행히도 지금은 상황이 많이 호전되어 다시 의욕을 갖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지도교수님으로부터 제가 직전학기 성적 기준을 맞추지 못해 TA, RA를 비롯한 모든 장학금의 지급이 불가능하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다음 주 최종 등록 마감일을 앞두고 '장학금이 지급되면 차액만 납부해야겠다'는 생각만 하고 있던 터라 적잖이 당황했습니다...
규정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하고 확인하지 못했던 제 잘못이 100%이나, 600만원이라는 등록금을 도저히 한번에 납부하기가 어려워 한 학기 정도 등록금 마련을 위해 휴학을 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분할 납부 기간도 지난 달에 종료되었네요)
현재 연구실에서 R&D 참여 학생 연구원으로 매달 80만원 정도가 지급되고 있는데, 휴학 이후에도 학생 연구원 신분 유지가 가능하다면 그렇게 하고, 불가능하다면 연구에 손 떼고 아르바이트나 단기 취업을 생각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사실 갑작스럽게 경제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되니 머릿속이 하얘져서 휴학 말고 다른 선택지가 뭐가 있을지 생각 나질 않네요...
여기 계신 선배님들이라면 어떻게 하실지 의견 여쭙고자 늦은 새벽에 글 올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1.09.17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경우는 휴학생에게 인건비 지급이 안됩니다.
Ra는 과제에서 인건비가 나가는 거라 성적 제한에 대란 규정이 보통은 없는데, 특이하네요. 혹시 교수님이 화나서 안된다고 하는거라면, 교수님 찾아가서 싹싹 빌어야죠 뭐 ㅠㅠ
아무리 석사라도 등록금도 안되는 80만원을 인건비로 받는건 좀 너무한거 같아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1.09.17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한국장학재단 등록금 저리 대출 간단 해결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1.09.17

저도 대출받아 다니는걸 추천합니다. 시간도 돈입니다. 그리고 대부분 학교가 직전학기 기준으로 장학금 사정하므로 그렇게 빵꾸나면 못받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