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 전문연 예비대상자 탈락되면 현역 입대 해야하나요..?

2021.07.26

10

2781

안녕하세요,

설카포 모두 통합과정으로 붙고 나서, 좋은 연구실들을 컨택에 성공하였고, 전문연 메리트를 얻고자 카이를 왔는데 아이러니 하게도 제가 입시성적이 부족했는지 전문연 예비대상자에서 탈락했네요.
부끄럽습니다 ㅠㅜ...

아, 저는 자연대 대학원에 들어왔고 타대 출신입니다.

컨택했던 교수님들 모두 저보고 군대 갔다 와야 할거라고 말씀하시는거 보면 정말 현역 입대 해야 하나 생각이 들어 겁이 나기고 하고 복잡한 심경이네요.

예비대상자에 선정되지 못했다는 것이 앞으로 제게있어 전문연 자격이 없음을 의미하는 걸까요?

혹은 제가 따로 전문연 시험을 준비해서 비수도권 TO를 얻으면 이걸 카이스트 연구실에서 사용할 수 있을까요??

글을 쓰면서 보니 확실히 제가 전문연 제도를 숙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부끄럽네요.

연구란걸 빨리 해보고 싶어 조기졸업을 했는데 이런 상황에 처하니 허망하기도 하고, 나태했다는 생각에 죄책감도 들고...

혹시 카이 전문연 절차에 대해 잘 아시는 분 계시면 의견 부탁드려요..ㅜ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0개

2021.07.26

안타깝지만, 전문연에서 탈락되신 시점에서 선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많이 없습니다.. 대학원 재수를 하셔서 다시 카이스트 전문연시험에 도전하거나.. 카이스트보다 상대적으로 늦게 입시를 하는 다른 대학원에서 전문연TO를 따서 그쪽 연구실을 다니시는 것 이외에는 좋은 해결책이 없어보이네요..
부지런한 라이프니츠*

2021.07.26

카이 대참사... 이제부터 전문연은 포대가는게 제일 유리하겠네요ㅠㅠ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1.07.26

석박통합이셨던건가요?? ㅠㅠ 안타깝네요 가을학기는 가뜩이나 TO도 빡빡한데 전문연까지 하려니 어려움이 많으셨을 것 같아요. 자연대는 그래도 전문연 따기 비교적 수월하다고 들었는데 탈락 케이스가 발생하는군요.
그나마도 석사 따고 박사 지원하다가 떨어진거면 석전연이라도 가능할텐데 그것도 안 되서 난감하시겠습니다.

일단 서울대나 포스텍 등록포기를 안 하셨다면 등록하시는 게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전문연만 생각하면 포스텍 추천요. 나라에서 석사 학점 + 텝스로 가르는데 석사 학점은 대충 다 비슷하고 텝스가 중요하거든요. 수도권은 구텝스 기준 810-20점 정도가 합격자 평균이고, 비수도권은 670-80점 정도가 합격자 평균이라 차이가 커요)

이것이 어렵다면 그래도 설카포 입시를 다 뚫을 정도로 우수한 인재시니까, 관심있는 랩실 등에서 한학기 정도 활동하시면서 다음학기 재수를 노려봐도 될 것 같아요. 참고로 석사 과정에 의한 병역 연기는 만 26세까지는 인정되니까 나이 감안해서 석사 마칠 때까지 군대 안가셔도 되면 이 방법도 괜찮을 거 같아요.

참고로 올해 카이스트는 박사 입시 합격하고도 글쓴이분처럼 전문연 떨어져서 자대 석사 졸업 한 학기 미루고 재수하는 경우들도 있었어요. 글쓴이분의 잘못이라기보다 한정된 TO 안에서 누군가는 떨어트려야하다보니 생기고 있는 일들이라, 너무 자책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어떻게든 길은 있을테니 좌절말고 힘내세요!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