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과정 yes or no?

2021.06.14

7

1683

석사 3학기차구요. 박사진학고민으로 글 올립니다.

현재 학교-정출연kist 연합으로 수업만 학교에서 듣고 연구는 kist 랩실에서 합니다.

원래는 석사만 하고 취업할 생각이었는데, 요즘 지도박사님께서 저보고 연구에 잘 맞는다며 박사과정을 추천하시네요.

박사과정쪽으로 생각하면 제가 연구랑 어느정도 맞는 것 같기도 하고, 여기서 박사과정을 진행한다면 생계유지도 되고, 인성 좋고 저랑 이제 합이 잘 맞는 박사님과 하는거라 괜찮을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뭐 박사님입장에서도 저와 동일한 생각인거같아요.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과정의 얘기지 나중이 너무 걱정되네요..

이 커뮤니티에서 흔히 말하는 spk급도 아니고, 유학도 아니라 박사취업이 잘 될까 걱정되네요.

좀 더 높은 학위를 딴다면 그만큼의 이득이 돌아와야 할테고, 저는 그런거에 대해 중점을 취직(돈)에 좀 두고 있습니다.(너무 계산적일수도 있는데 저는 결국 취업 및 돈이 목적입니다. 박사가 석사보다 많은 돈을 버는 것은 맞으니까요)

그리하여 4~5년이라는 시간을 불투명한 미래에 더 투자하는데 있어서 망설여지네요..여러 글들을 읽어봤는데 박사취업도 뭐 바늘구멍이고, 결국 취업해서 돈버는게 목적이라면 그냥 석사까지만 하라는 소리가 많던데 맞을까요?

자유로운 의견 부탁드립니다.

ps 전공은 분석화학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재치있는 프랜시스 베이컨*

2021.06.14

본인이 연구에 적성이 맞는 지도 중요하겠고, 박사 연구 주제가 과연 수요가 어느정도 있는지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실적이 아무리 좋아도 탑저널에 일 년에 몇 편씩 내는거 아니면 동 스펙 spk급에는 밀리는 게 사실입니다. 기업 취업이 목적이시면 굳이 박사를 해야하나 싶기는 하네요. 박사 취업은 자기 전공에 맞는 적합성 살리는게 하늘에 별따기에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1.06.14

YES YES YES OH MY GOD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1.06.14

굉장히 사소하지만 중요하게 고민할 거리라면, 20대 후반~30대초반의 삶입니다.
친구들은 회사다니면서 여행가고, 명품사고, 차 사고, 맛있는 거 먹으러 다니거나, 집 살돈 모으고 있고요. 박사과정은 연구실에서 미래를 향한 꿈을 먹고, 구글스칼라를 여행하고, 불확실한 미래를 떨쳐내고자 한시간 덜 자고 지식을 모으고 그럽니다. 40대 후반의 삶은 남들보다 나아지겠지 라는 생각과 함께요. 이 또한 불확실하지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하냐고 묻는다면 "내 연구는 어디서도 못한다. 살면서 이렇게 재밌는 연구 언제해보겠냐" 라고 저는 대답하곤 합니다. 어느새 졸업을 앞두고 있네요.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