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박사까지 하는 것이 옳을까요

2021.03.08

6

2072

안녕하세요. 현재 4학년 학부생이고 내년 전기에 대학원 입학을 목표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병역은 아직 해결하지 않았구요.. 운좋게 4급 보충역을 받아 전문연구요원에 선발되는 것에는 큰 걱정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로선 대학원 석박통합과정으로 입학하여 박사 전문연구요원으로서 병역도 동시에 해결한 후, 대기업 R&D 부서의 연구원으로 취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학계에 계속 남아 교수로서 연구를 이어가고 싶은 맘도 있지만.. 얼마나 힘들며 또 능력 있으신 분들이 되는 것을 압니다.)

여기서 질문드리고 싶은 것은 단순히 사기업 연구직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라면 석사까지 해야할지, 박사까지 해야할지 조금 고민이 됩니다.. 조금은 어이없는 질문처럼 들리실지도 모르지만, 석사 졸업 시에는 3년간 중소기업에서 의무적으로 근무하는 것으로 병역을 대체해야만 하기 때문에, 그렇게 되면 박사 졸업 시의 나이와 취직 시기가 얼추 비슷해지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그래서 기왕 할 것이라면 박사과정까지 마치자, 라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물론 석사는 그렇다하더라도 박사는 비교 안될만큼 긴 시간을 투자하는 만큼 생각해봐야 하는 점도 많지만 선배님들의 생각도 한번 들어보고 싶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IF : 5

2021.03.08

고민하시는 부분이 뭔가요? 박사가는건 왜 망설이고 있는건지 뭐가 무서운지 등등이 하나도 없어서 뭐라 얘기하기가....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1.03.08

막상 해보면 생각했던거랑 많이 다를 수 있어요. 연구가 생각보다 더 잘 맞을 수도 있고 반대로 더 안맞을 수도 있구요. 그래서 일단 대학원 진학 마음 먹었으면 석사과정 해보면서 대학원 생활을 이어 나갈지 그만둘지 결정하는게 좋을거 같네요. 물론 결정할 때가 되면 그 때에 따른 고민이 또 생기겠지만 지금 박사과정 석사과정 고민하는건 크게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2021.03.09

우선은 석사부터 해보세요. 하다보면 최소한 어떤점이 나랑 맞지 않는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인생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요..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