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박사과정 진학 관련 문의.. (장문주의)

2021.03.07

2

2009

안녕하세요.

현재 YK에서 공정/센서 분야 연구 중인 석박통합 3학기 대학원생입니다.
제가 이번학기 내로 박사과정 진행 여부를 결정하여야 하는데 고민이 되어 문의드립니다.

나름의 대기업에서 직장생활을 하였지만 여러가지 요인으로 전공 분야를 바꾸어 대학원을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공부를 잘 하는 학생도 아니었고 원래 대학원은 생각도 없었기에 석사 과정만 할 생각이었고, 교수님과도 석사과정만 하는 걸로 이야기 하였습니다. 교수님께서는 혹시 욕심이 생기면 편하게 박사과정을 연계할 수 있도록 석박 통합과정으로 지원을 하고 욕심이 생기지 않는다면 아무 문제 없이 석사과정에서 끝낼 수 있도록 해주겠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공부를 잘 하는 학생도 아니었고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고 느끼기에 학계 진출은 무리라고 생각하고 대기업 취업을 목표로 연구 중에 있습니다. (금년 중으로 SCI 논문 IF 10 정도 게제를 계획중에 있습니다.)
계획대로라면 내년에 2월 졸업하여 취업을 하여야 하는데 몇가지 고민거리가 있어 문의 드립니다.

1. 졸업하면 제 나이가 31살이 됩니다(현재 30). 이 나이가 석사 졸업 후 취업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을까 걱정스럽습니다.

2.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공부를 잘 하지 못하였고, 전공 분야를 바꾸었기에 기본 지식이 부족한 상황이지만(개인적으로 본 분야의 학부수준에도 못미친다고 생각합니다.) 교수님께서도 저의 박사과정을 장려하시고, 연구 생활도 생각보다는 할만한 것 같아서 박사과정 진학도 조심스레 생겨나고 있습니다. 주변 대학원생들은 대학원 과정은 교수직을 하기위한 코스라고 생각하고 교수직을 목표로 연구 중에 있기에 기업체의 박사들은 물박사도 많고(모두가 그렇다는 말은 아닙니다.) 제가 박사과정을 마치면 그분들 보다는 좋은 실적과 지식을 가질 것이라며 최소 대기업 가는데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 기업에 계신 분들의 수준이 어떻게 되는지, 흔히 말하는 물박사 분들의 학위 취득 후 진로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아직 신생랩이라 표본이 많지가 않습니다.)

3. 제 개인 역량을 생각했을 때 학계 진출에는 전혀 생각이 없고 정출연도 욕심이 없습니다. 직장 다닐 때 회사 생활 자체는 만족스러웠기에 박사 과정을 하게 된다면 대기업 연구소를 목표로 잡고 할 계획입니다. 물론 랩 바이 랩이겠지만, 보통 YK박사과정을 졸업한 후 대기업 연구소 or 괜찮은 외국계 기업을 지원할 때 어려움이 많은지 궁금합니다.

수준 낮은 질문이고 글도 두서 없이 적었지만 신생랩이라 표본이 없고, 주변에 저와 비슷한 상황의 대학원생도 많지 않아 혹시 자문을 얻을 수 있을까 하여 문의 드립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IF : 5

2021.03.07

1. 불가능하진 않습니다
2. 교수들도 천차만별인 것처럼 회사에서도 다 천차만별입니다. 자기 하기 나름이라는 얘기밖엔 드리기 어렵겠네요. 그리고 대학원 생활 해보셨다면 전공지식이 곧 능력이 아니라는건 아시지 않나요.
3. 회사에 연고대 박사출신 분들 많으십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