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박사넷

유럽 연구실이 자유로운건 맞음. 그런데 마음이 겁나 불편함.

Otto Loewi

2021.01.18 20 4293

한국, 유럽 다 경험해봤는데

한국: 월화수목금토일
주중 9 - 21 (나는 12시 퇴근 또는 일주일에 2번 실험실에서 잠.)
주말 : 토요일은 교수님과 맛있는 점심을 함께 하고 그 다음은 자율.

그런데 그 자율이 자율이 아님. 한국에서 연구를 진행하면 결과를 빨리 내야된다는 압박이 엄청남.
그래도 졸업까지 5 - 6 년이라는 긴 시간이 있어 나름 마음이 편함. 논문 결과도 학생들간 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음.


유럽 (내 경험담임. 지도 교수 H index : 100, 인용 3-40000 .)
: 교수가 일일이 학생들 스케쥴에 신경 안씀. 자기가 바빠 뒤짐.
그래서 보통 한달에 한번 결과 미팅하고 그 동안에 자기가 알아서 다 해야됨.
3년의 기본 계약기간이 있어서 시간이 부족하다는 압박이 심함.
1년 정도는 추가로 연장해주지만, 그 이상은 잘 안해줌. 그래서 "학생들간에 결과의 편차가 엄청 심함."
졸업 포기하고 사라지는 학생들도 좀 있음.

한국 교수와 유럽교수의 마인드 차이가 극명했었는데,

한국 교수님 : 너는 내 학생이니 내 얼굴이다. 그러니 결과도 잘 내야된다. "마이크로 매니지먼트."
유럽 교수님 : 나는 가이드는 해줄 수 있다. 다만, 결과는 니가 내라. 연구가 더딘건 니 책임이지 내 책임이 아니다. "비지니스적 관계"

댓글 20

  • Cyril Norman Hinshelwood

    2021.01.18

    니 말 대로라면 너무 별론데

    대댓글 0개

  • Otto Loewi (작성자)

    2021.01.18

    ㄴ 어느 부분이 별로라는 건지??
    한국 밖으로 나가면 솔직히 교수들이 학생들 하나하나 신경 잘 안씀.
    그런 문화도 아니고, 그럴 시간이 없는 사람들이고.
    저렇게 해도, 내가 있던 곳의 교수님들 성과는 상당히 좋았음.

    대댓글 0개

  • Cyril Norman Hinshelwood

    2021.01.18

    ㄴ 과한 방치가 좋다곤 생각 안함

    대댓글 0개

  • Guglielmo Marconi

    2021.01.18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내 경험상으론 국내는 거의 비슷하고 해외는 겪어보진 않았는데 왠지 저럴거 같음

    대댓글 0개

  • Mika Waltari

    2021.01.18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방임형이 처음인 별로여도 연차쌓이면 훨씬 좋을걸? 교수가 방해 안하니까 좋음.

    대댓글 0개

  • Otto Loewi (작성자)

    2021.01.18

    ㄴㄴ 이정도면 방임은 아님. ㅎㅎ 그냥 학생 자율에 맞기는 거지. 대신 연구 지원(시설이나 코웍 등등)은 빵빵하게 해줌. 나는 개인적으로 좋았음. 아무리 박사과정이였지만, 내 의견도 존중 해줬어서 실험도 이것 저것 많이 해봄. 솔직히 실험하다 보면 교수가 짠 틀에서 연구가 진행되는 것 보다 거기서 틀어지는 경우가 허다한데, 그걸 거의 다 수용해주고 결국 논문으로 결과가 나옴.

    대댓글 0개

  • Jacques Derrida

    2021.01.18

    개공감ㅋㅋ 나도 유럽에서 하는데 딱 이거임. 만약 박사학생이 주체적이면 유럽이 코어같은거 잘되있고 좋음. 근데 그게 안맞으면 개방황함. 이거 주변에서 많이 봤지.

    그건 그렇고 시간 압박 덜한 유럽 본토애들은 존내 느긋하게 학위하더라. 실적없이 졸업해서 잡도 못찾는 애들도 봄.

    대댓글 0개

  • Stéphane Mallarmé

    2021.01.18

    난 유럽인데 교수가 신임+젊고 그래서 의욕 만땅+걍 본인이 마이크로매니징을 좋아함 뭐 여러가지 겹쳐서 방치 당하지 못했음. 근데 또 내가 방치하면 끝까지 늘어질 스타일이라 잘 맞게 하고있는듯. 근데 막 한국처럼 조건 안되는데 졸업시켜주거나 떠먹여주거나 (극적인 예시지만) 그런건 아예 없고 항상 달고 사는말이 '난 너를 독립적인 과학자로 만드는 걸 리딩해주는 사람이야' 라고 함
    한국에서 괴수랩에 있다가 와서 아예 마인드셋이 다른걸 확실히 느낌
    연구 윤리나 연구 환경, 지원도 빵빵하고 후회없음

    +본토애들 개 느긋한거 ㄹㅇ

    대댓글 0개

  • Mika Waltari

    2021.01.18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학생 자율에 맞기는게 방임이지 ㅋㅋ

    대댓글 0개

  • Jacques Derrida

    2021.01.19

    여긴 지방대 커뮤라 주체적인 연구가 뭔지 몰라 ㅋㅋ 공감 못할거야 ㅋㅋ 스스로 실험 디자인하거나 코어 이용할 생각 못함. 불쌍한거지

    대댓글 0개

  • Joseph Louis Gay-Lussac (탈퇴한 회원입니다)

    2021.01.19

    미박은 유럽이랑 또 차이가 있을까?

    그 -프리-하다는게 서양권 문화인걸까

    대댓글 0개

  • Johannes Vilhelm Jensen

    2021.01.19

    연구 혼자하는거 맞는데? 유럽이 더 좋아보인다

    대댓글 0개

  • Adolf von Baeyer

    2021.01.19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근데 세계적인 연구가들은 서양아닌가? 저런거 다극복하고 혼자 그런 실적을 내는거임?

    대댓글 0개

  • Mika Waltari

    2021.01.19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ㄴ 세계적인 연구자들은 누가 안시켜도 스스로 잘 하는 사람들이었을테니까.. 한국 대학원에 간섭 심한 랩보면 교수가 시키는것만 하고 생각 하나도 안하는 대학원생 천지임. 그런 사람들은 박사 때 실적 좋아도 포닥때 성공하기 힘듦. 박사때 방임형 환경에서 여러 시행착오 겪으면서 스스로 크는게 장기적으로 훨씬 낫다고 생각함.

    대댓글 0개

  • John William Strutt, Lord Rayleigh (탈퇴한 회원입니다)

    2021.01.19

    ㅋㅋㅋ 학생 방목하고 성과없으면 잘라버리거나 졸업 안시켜주면 소위 말하는 괴수 아님?

    대댓글 0개

  • Michel Foucault

    2021.01.19

    ㄴ 성과 없으면 당연히 졸업하면 안되지
    가치관이 이상하네

    대댓글 0개

  • Otto Loewi (작성자)

    2021.01.19

    ㄴㄴ 성과 안 좋은걸 왜 교수가 책임 져야하지?? 박사과정이면 알아서 결과 낼 정도는 되야지.
    그리고 성과 안좋다고 짜르지는 않음. 그냥 못받고 나가거가 알아서 나가거나.
    학위는 받는데 결과가 없겠지.

    대신 취업시장 나가면 결과없이 취업 하기 힘듬. 여긴 취업 프로세스도 좀 달라서....

    대댓글 0개

  • John William Strutt, Lord Rayleigh (탈퇴한 회원입니다)

    2021.01.19

    아니 김박 잡대애들 도대체 원하는게 뭐냐 ㅋㅋㅋ
    빡세게 지도하면 빡세다고 지랄
    방목하면 방목한다고 지랄

    교수가 다 떠먹여주고 잡까지 책임져줘야하냐? 그럼 학교에 과외비내고 다녀야지 인건비는 왜받음?

    대댓글 0개

  • Gerhard Domagk

    2021.01.21

    우리 한국 교수님 유럽에서 학위하셨는데, 딱 저 스타일로 한국에서 교수하시네요 ㅎ 석사 1년 동안 방황했는데, 나머지 1년 동안 시간 때려 박아서 원하는 연구로 논문 두 편쓰고 졸업함. 제 연구 잘 모르시지만, 서포트는 항상 해주심.

    지금은 한국 스타일 교수한테 왔는데, 연구 주제랑 실험 방법까지 강요함. 교수가 내 분야에 대해서 도메인 지식이 없어서, 안 될 만한 실험을 제시하는데, 힘듦. 자기 방법 대로 안 하면 화냄. 지금 실적 없음..

    저는 유럽 스타일이 맞았음. 그런데 연구 주제 확고하지 않으면, 늘어지기 쉬움. 그런데 자기 속도로 갈 수 있어서 스트레스 별로 없음. 사람 대 사람 스트레스도 없었음.

    유럽 스타일 교수님 떠날 때, 다신 안 돌아온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그리움 ㅋㅋ 적어도 평균은 감. 그런데 마이크로 매니징은 극과 극인 듯.

    대댓글 0개

  • Martin Luther

    2021.01.22

    한국에도 유럽형 교수들 꽤 봄

    대댓글 0개

댓글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을 해야합니다.

김박사넷 로그인을 하면
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1. 또 읽고싶은 게시물을 스크랩 할 수 있어요!
  • 2. 특정 게시물 또는 댓글에 댓글알람 설정을 할 수 있어요!
  • 3. 연구자포럼을 이용할 수 있어요!
  • 4. 매주 업데이트 되는 매거진 아티클을 볼 수 있어요!
  • 5. 출석체크포인트를 모으면 상점이 열려요!

110,000명의 김박사넷 유저들과 함께해보세요!

신고하기

신고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추후 김박사넷 게시판 서비스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신고는 3번까지 할 수 있습니다. 신중하게 선택해주세요.

IF뱃지가 일정 개수 이상일 경우
닉네임 수정이 가능합니다.

회원 프로필 완성 후 글쓰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완성하기

CV를 생성하여 학위/학과가 확인되면 연구자포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CV 생성하기 CV 도움말

MY 페이지